서비스기획

서비스 역기획 2. 카카오톡 스토어

허니허니블랙티 2020. 12. 17. 19:06

 

 

카카오톡 스토어는 카카오톡에서 누구나 쉽게 내 스토어를 만들고,

카카오톡의 관계를 통해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중개플랫폼

 

Step1. 비즈니스 모델 파악: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수익 구조를 파악한다.

1. 서비스 이용자 및 핵심기술

판매자,구매자,톡딜

 

2. 비즈니스 수익 구조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 수익구조

주요 서비스 기능   

3가지 기능이 있는데 이 중에서 관심가질만한 기능은 2명만 모이면 할인 톡딜이다. 

 

1. 2명만 모이면 할인 톡딜

2명이 함께 사면 할인 받을 수 있는 신개념 공동구매, 톡딜

딜오픈, 진행중인 딜 참여시 할인과 포인트 적립혜택

 

2. 스토어 친구만의 혜택 친구 전용 상품

오직 스토어친구만 구매가능한 친구전용 상품

 

3. 친구에게 공유하면 할인받는 소문내는 할인

카톡 친구에게 상품을 공유하면
공유한 사람도, 공유받은 사람도
모두 최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있어요.

 

 

 

주요 수익원

- 판매자로부터 얻는 수수료

카카오톡 스토어 수수료 도표

입점 및 등록 수수료는 무료 이며 판매된 상품에 대해서만 수수료 부과한다.

가장 차별화된 서비스 기능은 '톡딜 상품 주문' 이라고 할 수 있는데, 톡딜 상품이 구매자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살 수있다는 점에서는 강점이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수수료를 10%나 떼어가기 때문에 단점일수 있다.

그러나 바로 구매보다는 톡딜가를 활용해서 상품을 사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카카오의 수익 극대화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다.

 

STEP2. 핵심 로직 분석: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검증한다.

각 화면에서 수집&사용하는 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가설을 세운다

 

가설
1. 사람들은 카카오커머스의 톡딜 상품을 어떻게 알고 들어올까?
2. 페이지에서 획득하는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채팅에서 시작해 다양한 서비스로 쉽게 이동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설계하면서 카카오톡의 글로벌 5,200만, 한국 기준 4,600만명의 막대한 트래픽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비즈보드' 라고 한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카카오톡 채팅창에서 광고, 카카오톡 채팅창을 이용한 상담톡을 비롯해 클릭 한번이면 접속할 있는 톡스토어 등등 다양한 커머스와 서비스들을 만날 수 있다. 

 

톡딜 서비스의 기본 골자는 판매자는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 상품을 팔기위해서는 카카오톡 스토어에 반드시 입점을 해야하고, 구매자들은 수많은 페이지에서 톡딜 서비스를 발견해 들어가야 이용할 수 있다.

 

가설 1.1  채팅 목록 탭에서 유입되어 들어온다. 

채팅목록 탭

가설 1.2 카카오톡 쇼핑하기 광고에 유입되어 들어온다.

카카오톡 쇼핑하기 광고

가설 1.3 하기의 톡딜 서비스 노출 영역에 의해 유입된다.

 

톡딜 서비스 노출영역 4가지
톡딜 서비스 이용 프로세스

가설 1.3.1  4가지의 서비스 페이지중 카카오톡 쇼핑하기 페이지를 통해 톡딜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할 것

 

근거:  1. 카카오톡 쇼핑하기 페이지는 톡딜 운영상품이 가장 많고 카테고리가 구별화되어있어

            톡딜 서비스 페이지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다.

        2. 카카오 스타일의 경우 패션쇼핑에 한정되어있어서 패션에 관심있는 사람만 카카오 스타일 페이지에 접근해

            톡딜서비스를 사용한다

        3. 다음 쇼핑하우는 타 커머스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이 주로 입점되어있어 톡딜 서비스 기능을 찾기 굉장히 어렵다.

        4. 카카오톡 #쇼핑에선 같은 시간내 톡딜 서비스 기능을 아예 찾을 수 없었다.

 

 

2. 페이지에서 획득하는 데이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톡딜 서비스 위주로)

톡딜 페이지

 

판매자 및 구매자 및 구매의사가 있는 유저가 확인할 수 있는데이터 (구매자가 볼수 있는 데이터는 판매자도 볼수 있다.)

1.     딜을 진행한 유저

2.     딜성공 개수 / 진행중인 딜 개수

3.     리뷰 수

4.     유입된 경로

5.     구매자 정보

 

STEP3. 기업의 목표 분석: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의견을 덧붙인다.

 

카카오 커머스의 전략은 가격, 상품 중심의 경쟁에서 벗어나 판매자와 관계중심에 집중하는 것이다.

 

'직접경쟁구도에서 벗어나 카카오톡과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메신저)특화 서비스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추후 카카오의 마케팅 솔루션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이용자에게 단순한 푸시메시지가 아닌

콘텐츠를 구독한다는 느낌을 제공할 것

이용자의 쇼핑경험에 집중해 대안이 아닌 필수적으로 선택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진화해 나가겠다.'

- 카카오 부사장 배재현

 

2. 단골 고객 만들기

 

단골고객?

비즈니스 구조에서 보면 단골고객 라는 뜬금없는 단어가 있는데 커머스는 대체적으로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운 플랫폼으로 카카오 커머스는 '충성도 높은 고객 즉, 단골고객들을 많이 만들겠다' 라는 비즈니스 전략을 가졌다. 이러한 전략아래 '스토어 친구시 제공하는 친구 전용 상품' 과 '친구에게 공유하면 할인받는 소문' 기능이 주요 서비스 기능으로 채택된 것 같다.

 

Comment

사실 분석하면서 느꼈던점은 카카오톡 관련 쇼핑 서비스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dlek. (카카오 쇼핑하기, 카카오 메이커스 ,카카오스타일, 다음 쇼핑하우,카카오파머스 등) 그래서인지 뭔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은 느낌이었다.  톡딜 서비스는  위메프,티몬 등 소셜 커머스에서 운영하던 딜의 개념과 유사한데  톡딜의 경우 2명만 모이면 싸게 구매할 수 있으니 소셜커머스의 딜에 비해서 빠르게 상품을 살 수 있다. 근데 좀 아이러니하다고 생각되는게 분명 카카오 커머스는 가격,상품중심의 경쟁에서 벗어난다고 했는데 딜이라는 저가 전략을 주요 서비스에 넣었다.

사실 커머스는 가격과 상품 경쟁은 피할 수 없다. 더 예쁘고 좋은 물건을 얼마나 저렴하게 살수 있는가가 온라인 커머스를 이용하는 주 고객들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 속에서 관계 중심형 기능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잠깐 생각해본건데 가장 추천수가 높은 상품 리뷰(사진)을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게하는 기능 도 재밌을 것같다. 배민 같은 경우는 리뷰가 웃긴경우가 많아서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참조자료: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 소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