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기획

서비스기획 이론

서비스란

 

무언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에게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덕트 전체

 

서비스 기획자란

비즈니스 목표나 문제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해결책을 제안하는 사람

 

1.UX와 비즈니스 모델까지 생각한다

2.개발환경과 비용까지 생각한다

3.서비스 전체의 선순환을 생각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가지 항목

고객 세그먼트/가치제안/채널/고객 관계/수익원/핵심자원/핵심활동/핵심파트너쉽/비용구조

 

워터폴 프로젝트 방법론

기획-디자인-개발-테스트-오픈

 

워터폴 프로젝트의 기획자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RFP(Request for proposal) 작성

사용자 데이터 조사

전체 프로세스 분석

정책서 작성

서비스 전략기획안 작성

요구사항 정의서

IA 작성

SB 작성

 

애자일 프로젝트의 기획자

사용자 데이터 조사

전체 프로세스 분석

정책서 작성/PI 작성

서비스 전략 기획안 작성

사용자 스토리

백로그

 

프론트 오피스,백오피스,프론트엔드,백엔드

 

프론트 페이지는 고객이 보는 페이지

백 오피스는 관리자 페이지 (어드민)

백 오피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론트 페이지가 만들어진다.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 관점에서 본 앞 뒷단

프론트엔드 개발은 사용자 영역 개발

비즈니스 로직을 짜고 ,인터페이스를 개발

백엔드는 프론트를 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버,응용프로그램,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부분

백 오피스에서도 프론트엔드,백엔드 구분이 가능 

'서비스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을 하고 싶은 이유  (0) 2020.12.21
주요 서비스 지표  (0) 2020.12.17
서비스 역기획 2. 카카오톡 스토어  (0) 2020.12.17
서비스 역기획 1. Twitch  (0) 2020.12.16